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서류, 비과세)

by !^^? 2021. 10. 20.
반응형

대한민국정부에서는 저소득층 청년을 위하여 주거비 및 학비 부담을 낮추는 청년과 함께 만드는 청년특별대책을 내놓았는데요. 국무조정실 '코로나위기극복, 격차해소, 미래도약지원 위한 청년특별대책을 지난 8월에 발표를 알아보려고 해요. 그 중에서 저소득층 무주택청년을 위한 청약통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금리우대/ 이자 소득 비과세 / 소득공제)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정부와 국토부(국토교통부) 가 협약하여 내놓은 복지 정책으로 저소득 무주택 청년층에게 주택 구매를 지원하기 위하여 금리우대, 이자 소득 비과세 혜택, 소득 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청약 통장을 말합니다.

 

올 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소득기준이 완화되었고, 가입기간이 확대되어 아직 청약통장을 만들지 않은 분은 주의 깊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금리우대 : 신규 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일 경우 납입원금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10년간 1.5% 우대 금리 적용 - 기존 시중은행의 주택 청약 통장 금리는 1% 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추가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은 우대 금리 1.5%를 추가로 적용시켜 3.3%의 금리 혜택이 가능하다는 거죠. 예를 들어 2,000만원을 납입하면 이자가 66만원이 되겠죠.

청년-청약통장청년-청약통장청년-청약통장
청년-청약통장

이자 소득 비과세 :가입기간 2년 이상인 경우 이자 소득 500만원, 납입원금 연 600만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 적용이 됩니다. 일반 주택 청약 통장은 15.4% 이자 소득세가 부과되지만 청년우대형 청약 통장은 600만원 까지는 이자 세금이 감면됩니다.

 

소득 공제 혜택까지 : 일반적인 주택 청약 통장과 동일하게 연 240만원 한도로 40%까지 소득 공제적용이 된다고 하니 꿀혜택이죠.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방법

국민이 내고 있는 건강보험료 중에 환급금이 발생하였는지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국가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건강보험료는 국민 모두 가입을 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sarangcity.tistory.com

소득기준, 가입 조건

대상 : 만 19세 ~34세 이하 청년 / 소득 기준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세대주 예정자, 무주택세대의 세대원 포함)

소득 기준 : 연소득 3,000만원 이하에서 -> 3,600만원(직전년도) 이하로 변경됨[2022년 1월 부터 적용]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청년-우대형-청약통장

 

가입 기간 : 2021년까지 -> 2023년까지로 변경

 

전환 서류

전환 가입시 필요한 서류를 알려드릴려고 하는데요. 필수적인 서류부터 알려드리죠.

청년청년청년
청년

필수 서류 : 신분증(주민등록증, 면허증 등)/ 주민등록등본 / 소득증빙 서류(소득확인 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소득금액 증명원 중 택1)

선택 서류 : 만 35세 이상인 경우 - 병적 증명서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2021 !

얼마 전 국토교통부의 생애최초-신혼부부 특별공급제도 개편안이 발표되었습니다. 8월에 있었던 열린 청년특별대책 당정협의회 후속 조처로 청년층이 소요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청년

sarangcit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