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IT

AYA NEO 가장 쿨한 휴대용 게임기

by (~ ̄(OO) ̄)ブmass! 2021. 8. 10.
반응형

AYA NEO 아야네오 는 올해 초 인디고고 펀딩을 통해서 데뷔하게 된 AMD 라이젠 4500U 기반의 휴대용 게임기입니다. 메이저 회사의 게임기 이를테면 닌텐도 스위치, 3DS, 소니의 PSVITA , PSP 같은 핸드헬드 게임기는 유명한데요.

 

 

AYA NEO 라는 휴대게임기는 중국의 신생 회사에서 출시된 게임기입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휴대용 게임기라고 보기보다는 작은 포터블 PC 같기도 하네요.

 

AYA NEO 사양 알아보기

 

우선 스펙시트를 흟어 볼까요.

 

아야네오-스펙
아야네오-스펙

 

aya neo의 특징은 닌텐도 스위치 같은 휴대용 게임기와 다르게 일반 노트북 CPU가 들어간다는 점이에요. 일반적으로 콘솔 CPU는 일반 PC와는 다르게 커스터마이징 된 전용 CPU를 사용하곤 하는데요.

 

AYA NEO는 일반 노트북에 들어가는 amd 라이젠 - 4500U를 탑재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CPU의 내장 GPU가 쓸만하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한 게 아닌가 쉽어요. 라이젠 4500U의 장점은 인텔 게임기들에 비해 호환성이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ayaneo
아야네오-ayaneo

 

7인치의 대화면 LCD를 탑재했죠. 이번에 발표된 닌텐도 스위치OLED 버전과 같죠. 매우 멋진 화질을 자랑하며 7인치 정도가 휴대용 게임기로 즐길 수 있는 마지노선 아닐까 싶은데요. 해상도는 720P로 요즘 추세를 보면 저해상도인데 내장 GPU 성능을 고려하면 어쩔 수 없습니다.

 

AYA NEO 오너 '아서'는 여러 단점을 개선한다고 얼마전 발표하였는데요. 가장 큰 개선점은 빈약함 스피커 개선, 트리거 버튼 디지털-> 아날로그, 기기 외관 성형 개선, 버튼 감 개선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AYA NEO 레트로 파워 2021

 

ayaneo-레트로-프로
아야네오-프로-레트로

아야네오 프로 버전인 레트로 파워 2021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가격은 기존 aya neo 보다 더 비싸질 걸로 예상되며 대략(140~150만 원?) 외관도 레트로 버전이 달라졌습니다. CPU는 라이젠 4800U로 변경 나머지 사양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CPU가 변경되어도 게임 실행 능력은 5% 이내로 미미한 차이라고 합니다. 레트로 버전의 색상을 원하거나 아야네오 제일 고사양 CPU를 원한다면 구매를 고려해 봐야겠죠.

 

AYA NEO 멋진 게임 호환성

 

경쟁기기인 GPD WIN3 같은 경우 인텔 기반의 게임기 인데요. AYA NEO와 비교해 보면 실행 가능한 게임이 적다고 해요. 스트레스 없이 게임을 실행하고 즐기고 싶다면 AYA NEO 선택이 더 좋다고 봐요.

 

AYA NEO 단점

 

첫 번째로 aya neo의 단점은 묵직한 무게를 들 수 있어요. 스위치는 300~400g대의 무게에 비하면 아야네오의 650g 무게는 꽤 묵직할 수 있어요. 또한 AYA NEO는 작은 PC라고 말할 수 있죠. 그래서 그런지 1-2시간의 배터리 타임은 만

족스럽지 못합니다. 디스플레이도 720 P는 좀 아쉬울 수 있겠네요. 100만 원이 넘어가는 가격 또한 쉽게 접근하기 힘든 제품이죠.

 

 

AYA NEO의 미래

 

그럼에도 불구하고 AYA NEO는 꽤 만족스러운 휴대용 게임기 같아요. 제일 밸런스가 잡힌 게임기이고요. 실제 사용하는 분들은 만족감을 들어내고 있죠. 얼만전 발표한 밸브의 '스팀 덱' steam deck은 강력한 라이벌이 될 것입니다.

 

스팀 덱의 게임 실행능력은 AYA NEO 꽤 차이를 벌리며 뛰어나다는 기사도 나왔고요. 가격도 절반 정도에 발표하였죠. 그럼에도 AYA NEO의 오너는 잦은 업데이트 통하여 끊임없이 단점을 개선해 나가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스팀덱
스팀덱

 

아마도 내년에나 만져볼 수 있을 스팀 덱과 AYA NEO 2022 버전의 충돌은 흥미진진할 듯싶네요. AYA NEO는 조금 더 저렴한 가격과 성능을 올린 사양의 2세대 AYA NEO를 가지고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스마트폰에 밀려 휴대용 게임기는 정말 없어질 거라던 소리는 지금은 잘못된 추측이 되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는 9,000만 대 가깝게 팔려나가고 있고 대기업 밸브의 스팀 덱 발매는 휴대용 게임기 시장이 높다고 판단한 거 같네요.

 

가까운 미래에 스팀 덱뿐 아니라 소니에 PSVITA2 / 마소의 XBOX portable 도 나와서 다시 한번 휴대용 게임기 대전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댓글